정부, 코로나19 백신 연내 "60% 접종분 확보"
상태바
정부, 코로나19 백신 연내 "60% 접종분 확보"
방역당국, "위험 감수하고 신속한 백신 확보" 추진
  • 김민호 기자
  • 승인 2020.11.12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김민호 기자] 정부는 올해 말까지 전체 인구의 약 60% 수준인 3000만 명분의 백신 확보에 나설것이라고 밝혔다. 우리 국민이 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겠다고 12일 방역당국이 전했다.

정부는 지난 9일 기준 인구의 20%가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은 이미 확보한 상태다.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개발 중인 백신이 최근 임상시험에서 90% 이상 효과가 있다고 발표하면서 국내 백신 도입도 연내 안에 60% 접종 분을 발빠르게 확보하겠다는 의지다.

이미 미국과 유럽 등 일부 국가들은 화이자와 백신 구매 물량을 확보 했으나 우리 정부는 아직 구매하지 않아 이를 우려의 시각도 있다. 반면 화이자의 백신 입증 효과에 대해 검증되지 않은 부분이 많아 섣부른 구매로 이어지는 것은 위험하다는 판단도 있다. 한마디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안정성과 효과성이 입증된 백신은 아직 없다는 의미다. 이런 상황에서 화이자 백신 효과가 90% 이상이란 점을 전문가들이 쉽사리 믿을리가 없기 때문이다. 결국 정부도 신속한 구매 가능성은 열어두면서도 백신에 대한 안정성과 효과에 대한 보장은 뒤로 했다.

정부는 이같은 위험 부담을 떠안고서라도 백신 확보에 공격적으로 나설 모양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12일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백신 확보와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사진=보건복지부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12일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백신 확보와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사진=보건복지부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이날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백신 확보와 관련 "우선 연내에는 전체 인구의 60%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현재 원활하게 잘 진행하고 있다"면서 "전체 선입금을 포기하는 한이 있더라도 충분한 양을 확보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화이자를 선구매한 미국과 유럽 등과 같이 선구매를 하고도 백신을 만들지 못했거나 효과성·안전성이 인정 되지 않아 돈을 돌려받지 못하게 될 최악의 상황을 염두하고 백신 확보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

권 부본부장은 "최근 특정 기업 백신의 효과성에 대한 소식이 전해지면서 백신 개발과 확보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도 "아직 최종 결과가 나오기까지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그러면서 그는 "코로나19 백신 제조방법은 최소 4개 정도"라며 "앞으로도 화이자 외 다른 글로벌 제약사들도 속속 임상시험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권 부본부장은 "각 국가별로 선구매를 위한 치열한 경쟁과 노력이 있고 우리나라도 진작부터 해오고 있다. 당연히 국내 도입이 가시화되고 있는 제약사들이 있다"며 "되도록 다양하고 많이, 충분하게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협상 과정에서 계약 제약사와 내용을 밝히지 않는 것으로 협정 돼 최종 결정시까지 그 결과를 기다려 달라는 입장이다.

정부는 현재 신속한 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해 국제협력을 다지는 동시 글로벌 제약사와 개별적으로도 계약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접근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백신 공동 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백신 1천만명 분을, 글로벌기업과는 개별 협상을 통해 2천만명 분을 각각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전 국민의 60%에 해당하는 분량이다.

일단 코백스 기구를 통해 당국은 일정 정도의 백신을 확보했다는 입장이다. 코백스 기구는 안정성과 유효성을 검증한 백신 중 구매할 백신을 선택 할 수 있는 '선택구매모델'과 백신 선택권이 없고 코백스가 일괄지급하는 '확정구매모델'로 나뉜다. 이 두가지 방식중 우리나라는 선택구매모델에 가입한 상태다

권 부본부장은 "코백스 기구와 관련해서는 우리나라는 선택 구매모델을 선택했다"면서 "코백스 기구에서 심사하고 안전성·유효성이 통과된 백신을 제시하면 그중에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9일에 이미 (코박스 기구에)동의확약서가 제출된 상황이기에 공식적으로는 우리 국민의 20%에 해당하는 물량은 실질적으로 확보가 돼있는 상황"이라며 "나머지 (40%) 부분도 현재 협상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정부는 물량확보 노력과는 별개로 백신의 안전성, 특히 접종 후 부작용 등을 고려한 상황까지 대비해 예방접종 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만일 미리 접종이 이뤄진 다른 국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침착하게 대응하겠다는 의미다.

한편 우리나라는 경증 확진자 대상 항체치료제 임상 1상, 경증과 중증 확진자 대상 항체치료제 임상 2/3상, 예방 목적 항체치료제 임상 3상이 진행 중이다. 혈장치료제는 임상 2상이 실시되고 있다.
/김민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