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전 세계 '코로나19 종식' 가시권···"누가 누가 빠르나"
상태바
[기획] 전 세계 '코로나19 종식' 가시권···"누가 누가 빠르나"
미국도 이르면 연내 '접종'
중·러 '자국 백신', 각국도 '슬슬'
한국 보급은 '2-3월', 접종은 '4월에나'
  • 유성원 기자
  • 승인 2020.12.09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유성원 기자] 영국이 8일(한국시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시작했다. 이날 첫 백신 접종 대상자는 90세 여성으로, 영국 BBC는 북아일랜드 남서부 에니스킬렌에 살고 있는 90세 마가렛 키난이 코번트리대 병원에서 접종을 받았다고 전했다. 고령 대상자인 이 여성은 접종을 받고 '너무나 큰 특권"이라고 말했다.

이미 자국의 백신 접종을 시작한 중국, 러시아 등은 물론, 각국에서도 연내 백신 접종을 서두르고 있는 분위기다. 화이자와 바이오앤테크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은 영국 잉글랜드 50개 대학병원에서 이날 일제히 접종을 시작했다.

영국 접종 대상자 우선 순위는 80세 이상 고령층과 요양시설 직원, 의료진 순이고 그다음은 75세 이상 노인이다. 첫 예방 접종을 마친 모든 사람은 3주 뒤 두 번째 접종을 맞는다. 다만 의무 접종은 아니고 자원자에 한해 접종이 이뤄지는데, 일단 200만명이 맞을 수 있는 400만회분을 들여올 계획이다.

  미국도 이르면 연내 '접종'

영국에 이어 미국, 캐나다도 백신 접종을 곧 시작한다. 미국은 10일 식품의약국(FDA)이 화이자 백신을 긴급 승인하면 접종을 바로 시작할 예정이고, 오는 17일에는 모더나 백신 승인도 앞두고 있다.

캐나다 역시 내일까지 보건당국의 승인을 받아 연내 25만 회분을 우선 배포할 예정이다.

조속한 긴급 승인을 위한 자문위원회 최종 회의를 이틀 앞두고, FDA는 화이자 백신의 안정성과 효능을 평가한 보고서를 냈다. 이 보고서에는 '해당 백신이 긴급 사용승인 기준을 충족시킨다"며 안정성에서 양호한 평가를 내놨다. 특히 부작용에 대해 통증과 피로감, 근육통, 오한, 발열 등 경미한 증상이 나타났고, 단지 임상시험 참가자의 4.6%만 심한 부작용이 확인됐다.

사망자와 관련해서도 4만3000여명의 임상시험 참가자 가운데 모두 6명이 사망했다. 이 중 백신을 접종한 사람이 2명, 위약을 투여 받은 사람이 4명이다. 이어 임상 3차시험에서 95%의 효과를 보인 화이자 백신은 백인·흑인, 라틴계 뿐 아니라 남녀 모두 높은 효과를 보였다고 했다. 다만 임산부와 16세 청소년·아동에게는 안전성을 입증할만한 데이터가 불충분하다고 이 보고서는 밝혔다. 효과 지속 기관과 관련해, 화이자 백신이 최소 2개월 동안은 예방 효과를 보였다면서도 그 이상 얼마나 효과가 지속될지는 불분명 하다고 했다.

이런 이유로 이르면 연내 접종이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그렇게 될 경우 전날 고령층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한 영국에 이어 미국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하는 국가로 입지를 굳히게 된다. 이에 대해 ‘워프 스피드 작전’의 최고책임자인 몬세프 슬라위는 최근 “11일까지 화이자 백신을 승인했으면 한다”고 했고 정치전문매체 더힐도 “FDA가 백신을 공식 승인하면 초기 물량을 수시간 내에 배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첫 주 목표는 640만명분이라고 전했다.

누구보다 백신 개발을 염원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우리는 FDA 승인을 며칠 앞두고 FDA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고 조급한 마음을 전하며, 그 '공'을 자신에게 돌렸다. 반면 바이든 당선인은 백신 접종이 시작될 경우 취임후 100일간 1억회 분량을 접종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결과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임기내 '백신 개발' 완료를, 바이든 당선인은 대통령 취임부터 '백신 보급'이라는 정책 치적을 각각 세우게 된 셈이다.

  ·러 '자국 백신', 각국도 '슬슬'

캐나다도 화이자와 선구매 계약을 끝낸 상태로 내주 첫 물량의 반입을 코앞에 두고 있다. 그런데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 브리핑에서 미국인 우선 접종권을 보장하는 내용을 골자로한 행정명령에 서명 하면서 유통공급에 차질을 빚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내주에 백신 접종을 시작할 것"이라는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의 언급에 르블랑 장관은 "화이자 백신 공급에 어떤 식으로든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생각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면서 "계약상으로 접근 가능한 생산시설이 한 대륙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고 해명하며 불씨를 잠재웠다.

캐나다는 이달 말까지 24만9000회분의 코로나19 백신을 공급받기로 했으며, 모더나의 백신도 4000만회분을 구매하기로 계약하는 등 다른 나라보다 백신 확보전에서 앞선 것으로 전해졌다.
.
앞서 러시아도 지난 5일 수도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일반인 백신 접종에 들어갔다. 우선 의료진, 교육계 종사자, 공무원 등 주민들과 접촉이 많은 고위험군부터 접종하기로 했으며 백신은 자체 개발한 스푸트니크 V를 접종 받기로 했다.

스푸트니크 V는 러시아 보건부 산하 `가말레야 국립 전염병·미생물학 센터`가 개발한 것으로 사실상 세계 최초로 지난 8월 승인(공식)한 코로나19 백신이다. 하지만 3단계 최종 임상시험을 건너 뛰고 1상, 2상만 거쳐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불러 일으킨 바 있다.

중국 자국산 백신 '시노백'도 백신 경쟁에 뛰어 들었다. 중국 시노백이 생산한 코로나19 백신 120만 회분은 지난 6일 1차로 인도네시아에 공급했다. 중국 매체들은 인도네시아는 현재 동남아시아에서 코로나19 상황이 가장 심각한 국가 중 하나로, 중국에서 처음으로 백신을 공급 받았다고 보도했다. 환구시보는 중국의 코로나19 백신은 효과가 보장되는 데다 운송이 상대적으로 편리하다고 전하는 등 자국 백신 홍보전에 나서고 있다.

브라질 상파울루주도 내년 1월 말부터 중국 시노백의 백신 ‘코로나백’ 접종을 시작한다. 상파울루주 정부는 지난 9월 시노백과 백신 4600만회분의 구매 계약을 체결해, 이달 안에 600만회분을 수입할 예정이다.

이처럼 중국 '시노백'은 세계적으로 앞서나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미국 화이자와 모더나를 의식해, "불활성화 (시노백) 백신은 기술적으로 성숙했고 부작용이 적다"고 현지 장춘라이 지린대학 교수는 글로벌타임스에 전했다. 그런데 중국이 전 세계를 상대로 '시노백 장사를 한다'는 의혹과 관련, 서구 언론들은 '중국 백신에 대한 먹칠은 이면에 상업적 동기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잎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자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전 세계 공공재로 사용할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시 주석은 지난 9월 23일 제 75차 유엔총회 화상 기조연설에서 "중국은 코로나19 방제와 관련해 경험을 나누고 필요한 국가들을 지원하길 원한다"며 "중국은 유엔 체계, 특히 세계보건기구가 국제 협력과 공동 방제에 나서는 걸 강력히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는 중국 우한에서 촉진 시켰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전 세계의 보건 위험을 안정세로 되돌려 놓겠다는 의지로 국제사회 좋은 평가를 이끌어 내기도 했다.

당시 전문가들과 일부 언론에서는 코로나19 백신 공공재를 팬데믹에 빠진 전 세계에 공급할 경우, 다시 중국 위상 제고는 물론 코로나19로 인해 가라 앉았던 경기도 부양 시킬수 있는 일종의 '두마리 토끼도 잡을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그 예상이 빛나가지 않으면서 사실화 되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 보급은 '2-3월', 접종은 '4월에나'

이처럼 세계 각국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서두르고 있지만 우리 정부는 오히려 "서두르지 말자"며 조심스런 입장이다. 아마도 접종시기는 내년 2-3월쯤 들여와 4월쯤에나 가능할 것이라면서도 다만 세계 나라에서 수천만여 명이 백신 접종을 맞고 부작용이 없는지 모니터링을 거쳐 접종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는게 정부의 설명이다.

현재 다국적 글로벌 제약사로부터 4400만회분 백신을 확보했다는 우리 정부도 의료진과 고령층을 최우선 접종 대상자로 잡고 있지만 아마도 일반인까지 접종하려면 내년 하반기나 될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다만 아동·청소년,임산부의 경우 일반인 백신 접종후 별다른 부작용을 보이지 않으면 차츰 이들에게까지도 백신 접종을 단계적 시행한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8일 백신 도입 계획을 발표하는 브리핑에서 ‘2~3월쯤 백신을 도입하겠지만 접종 시기는 구체화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유성원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