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수도권 감염 '최대 위기'···"K-방역" 재시험대
상태바
[FOCUS] 수도권 감염 '최대 위기'···"K-방역" 재시험대
신규 확진자 689명···지역 673명, 해외 16명
수도권 병상부족에 '컨테이너 병상' 등장
K-방역, 3차 유행 방역 재시험대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0.12.11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강문정 기자]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1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689명이라고 밝혔다. 이 가운데 지역감염은 673명, 해외유입은 16명이다.

연일 700명 가까운 확진자가 계속 되며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 병상을 아예 배정받지 못해 자택에서 대기하는 환자만 500명을 넘어서며 비상 상황에 처했다. 현재 수도권은 감염 진앙지의 중심이 되면서 '준 전시상황'을 방불케 하고 있다.

전날 기준 수도권 재택 대기 환자는 506명이고 경기 지역은 더 많은 상황이다. 방역당국은 "이들 모두가 대기를 하지는 않는다"면서도 "자택과 가까운 생활치료센터 입소를 희망하거나 가족실 이용을 희망하는 경우 이틀 이상 대기할수도 있다"고 했다. 대부분 감염 확진자가 병원 배정을 받고 이동하는 데까지는 하루 정도가 소요 되고 있다고 방역 당국은 전했다.

또 경기 지역 감염 환자와 관련 생활치료센터와 병상 속도가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다만 이날 중으로 개소 가능한 직영 병원이 있어 이 문제를 방역당국은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9일 코로나19 수도권 급증 사태로 인한 병상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컨테이너 이동병상 설치 계획을 세웠다. 시는 서울의료원에 컨테이너 병상 48개를, 나머지 시립병원에는 102개를 각각 설치해  부복한 병상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일각에서 컨테이너 이동병상에 대한 안전문제를 제기하자 이를 보완했다.

송은철 서울시 방역관은 당시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에서 “서울의료원 이동 병상은 내일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라며 “차단벽을 설치해 안정성을 확보하고 인근 어린이집 등의 이동 동선을 분리하겠다"고 수습에 나섰다.

현재 서울 시내 감염병 전담병원 병상 가동률은 8일 기준 82.2%로 80%를 돌파했다. 중증환자 전담 병상은 총 62개 중 56개에 환자가 들어차 당장 쓸 수 있는 병상이 6개밖에 없다. 무증상·경증 환자를 맡아야 할 생활치료센터 병상도 ‘사용 중’ 1130개, ‘즉시 가용 병상’ 470개로 그리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그동안 해외에서 'K-방역' 사례를 들며 모범국가로 평가돼 왔던 한국이 다시 위기에 봉착했다. 특히 지난 1,2차 대유행과는 달리 이번 수도권 3차 유행에서는 수도권 80%가 일상생활 곳곳에서 집단 감염사례가 나오고 있어 방역당국의 긴장을 고조 시키고고 있다.

올해 초 1,2차 대유행의 위기가 왔었지만 봉쇄조치나 강력한 방역조치를 하지 않으면서 정복도, 저항도 없이 대유행을 효과적으로 대응했다는 찬사를 받으며 세계는 한국의 'K-방역'을 미래 감염 사태에 대한 각국의 모델로 제시 했다.

수도권에서 연일 700명대에 육박하는 많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나오면서 'K-방역이 뚫리고 있다'는 우려와 함께 이번 3차 유행도 정부가 방역에 성공을 거둘지 전세계가 지켜보고 있는 또하나의 시험대가 됐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를 수습하기 위해 군·경 가용인력을 투입하고 15-30분만에 타액 검사로 가능한 신속항원검사도 발빠르게 승인, 지시했다. 이로인해 수도권 곳곳에 숨어있는 이른바 '조용한 전파자'를 신속히 찾아 감염 고리를 끊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상황은 그리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연일 700명대에 폭증하면서 일일 확진자 수가 1000명에 도달 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더욱이 의료계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 안일하게 대응한 정부의 '뒷북 방역'이 확산세를 더 키웠다는 쓴소리마저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경제적 피해를 감안해서라도 2.5-3단계로 선제적으로 대응 했어야 한다"면서 '괜한 시간과 피해만 커졌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미 곳곳에 숨어있는 감염자까지 1000명이 넘었을수 있다"고 내다봤다.

정부는 전날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수도권은 2.5단계, 비수도권은 2단계로 격상했지만 지금의 추세가 꺾이지 않을 경우 3단계 상향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정부가 '숨은 감염자'를 조기에 찾아내기 위한 비상 대책도 내놨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앞서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수도권 방역상황 긴급 점검회의’에서 “수도권의 잠재된 감염원 차단을 위해 젊은 층이 모이는 대학가, 서울역 등 150여 개 지역에 임시 선별진료소를 설치해 3주간 집중 검사 기간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 청장은 “개인 휴대전화 번호만 제공하면 증상, 역학적 연관성을 불문하고 누구나 익명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해 낙인효과를 우려한 검사기피를 예방할 것”이라고 했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